최종편집:2024-04-28 00:17 (일)
실시간
“모바일 마케팅 분야에도 AI 활약 커진다”

“모바일 마케팅 분야에도 AI 활약 커진다”

  • 기자명 김동원 기자
  • 입력 2024.03.19 13:29
  • 수정 2024.03.19 13: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드저스트-앱러빈, ‘2024년 모바일 앱 트렌드 리포트’ 출간
AI로 앱 UX 개인화 전략 가능, 매출 증대 기여

애드저스트는 앱러빈과 공동으로 출간한 ‘2024년 모바일 앱 트렌드 리포트’에 소개된 카테고리 별 게임 앱 설치 및 세션 수. /애드저스트
애드저스트는 앱러빈과 공동으로 출간한 ‘2024년 모바일 앱 트렌드 리포트’에 소개된 카테고리 별 게임 앱 설치 및 세션 수. /애드저스트

인공지능(AI)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마케팅 영역에서도 높은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9일 애드저스트는 앱러빈과 공동으로 전 세계 앱 데이터와 전문가 자문으로 구성된 ‘2024년 모바일 앱 트렌드 리포트’를 출간했다. 이번 리포트는 애드저스트 상위 5000개 앱과 애드저스트가 트래킹한 모든 앱의 전체 데이터세트를 기반으로 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는 모바일 마케팅 시스템과 전략 개발 분야에서 AI 잠재력을 활용하기 시작하는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이브리드 캐주얼은 지난해 달성한 21억 달러 매출을 뛰어넘을 예정이다.

애드저스트는 앱 업계에서 장기적인 사용자 리텐션은 지속적인 투자대비수익률(ROI)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며, 하이브리드 캐주얼 장르의 등장에서 알 수 있듯이 게임 사용자경험(UX)에 개인화를 전략적으로 통합하면 리텐션율과 매출을 크게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여기에 핵심 역할은 AI가 할 수 있다고 보았다. AI가 사용자를 세분화하여 개별 게임 진행 상황을 맞춤화하고 조정할 수 있는 것처럼, 이커머스 및 금융 앱도 특정 세그먼트, 코호트 및 UX 흐름에 맞게 인앱 경험을 맞춤화해 리텐션과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앱과의 데이터 공유의 가치를 투명하게 소통하는 것은 App Tracking Transparency(ATT) 동의(옵트인)율의 점진적 증가로 이어진다고 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모바일 산업 전반에서 앱 사용자의 동의율은 2023년 29%에서 32%로 증가했다. 동의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게임(39%)이며, 핀테크와 이커머스 카테고리는 모두 7%를 기록하여 가장 큰 폭의 증가를 기록했다.

시장 상황은 긍정적으로 보았다. 2022년 시장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전 세계 앱 설치 수는 4% 증가해 모바일 앱 매출은 견고하다고 분석했다. 아시아태평양지역(APAC)의 경우 세션 길이와 수에서 특히 강세가 있다고 설명했다.

애드저스트는 핀테크 시장은 모바일 결제의 일상화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결제 앱은 지난해 전체 핀테크 앱 세션 수에서 3분의 1을 차지했다. 핀테크 앱의 인앱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18% 증가했고, 앱 설치 수와 세션 수 또한 각각 42%, 24%로 늘었다.

게임 앱 설치 수 역시 반등해 2023년 4분기 게임 앱의 설치 수는 전 세계적으로 7% 증가했다. 게임 앱 설치 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카테고리는 액션(18%), 하이퍼 캐주얼(14%), 퍼즐(14%) 장르였다.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장르는 게임 UX에 개인 맞춤화 요소를 전략적으로 결합해 사용자 유지율과 매출을 막대하게 올리는 데 성공했다. 이커머스와 금융 앱 카테고리 또한 데이터 및 AI 중심적인 접근법을 비슷하게 도입하여 맞춤형 인앱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세계 이커머스 앱의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 /애드저스트
세계 이커머스 앱의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 /애드저스트

온라인 커머스 시장이 웹에서 모바일로 중심축이 옮긴 것을 증명하듯 2023년 쇼핑 앱 설치 수는 56% 증가했으며, 전 세계 전체 이커머스 앱의 설치 수는 43% 증가했다. 북미는 이커머스 앱의 설치 수가 98%로 가장 크게 늘었다.

다니엘 체르나호프스키(Daniel Tchernahovsky) 앱러빈 해외사업개발 부문 부사장은 “게임 개발자들이 장기 유지율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용자들이 게임·앱이 자신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라면서 “AI를 활용하면 사용자 세그먼트 분류에 따라 게임 전개 속도를 맞춤화할 수 있어 개별 사용자들은 자신의 수준에 게임 난이도가 맞춰졌다고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안드레이 카자코브(Andrey Kazakov) 앱러빈 비게임 디맨드 부문 부사장은 “고가치 사용자 획득은 효과적인 채널 획득 전략에서부터 시작된다”며 “마케터들은 특정 채널이 앱의 오디언스와 목표에 부합하는지 반드시 이해해야 하며, 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임계질량의 달성까지 얼마나 더 많은 예산을 투여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사이먼 뒤사르(Simon Bobby Dussart) 애드저스트 최고경영자(CEO)는 “모바일 앱 마케팅과 캠페인 최적화의 성공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정확한 데이터”라며 “교차 기기와 교차 채널 마케팅 캠페인에 예측적 애널리틱스를 결합하면 중요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 예산 배분과 사용자 캠페인 확장과 관련하여 스마트하고 적합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THE A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