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6 23:07 (금)
실시간
[AWC] 황 주에찌응 싱가포르 국가디지털정부청 수석부국장 “AI 솔루션을 개발·배치하는 데 있어 글로벌 리더가 되는 것이 목표”

[AWC] 황 주에찌응 싱가포르 국가디지털정부청 수석부국장 “AI 솔루션을 개발·배치하는 데 있어 글로벌 리더가 되는 것이 목표”

  • 기자명 김경희 기자
  • 입력 2021.08.23 13: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WC 2021 in Busan 기획

사진=픽사베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동력인 인공지능(AI)은 주요 기술로 부상하며 미래 국가·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싱가포르는 AI시대에서 요구하는 새로운 인력 공급 계획뿐만 아니라 지적 재산, 기술 인재 및 투자, 노동 생산성 및 교육 수준을 평가하는 자산 평가 항목에서도 우수한 역량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싱가포르는 2019년 세계 도시 AI 준비 지수(Global Cities' AI Readiness Index) 및 정부 인공지능 준 비지수(Government Artificial Intelligence Readiness Index)에서 1위를 차지는 등 AI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우수한 국가로 꼽히고 있다.

또한, 싱가포르의 AI 산업활동은 급성장하고 있다. 싱가포르에는 많은 기술 기업이 연구개발(R&D)를 설립하고 학계와 협업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지난 집계 기준 15개 이상의 AI 민관 협력 및 공동 연구소가 있으며, 그 규모가 커지고 있다. 이렇게 AI 시장과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싱가포르의 AI 현황에 대해 황 주에찌응(Huang Juejing) 싱가포르 국가디지털정부청 수석부국장과 인터뷰를 통해 알아봤다.

황 주에찌응(Huang Juejing) 싱가포르 국가디지털정부청 수석부국장

Q. 새로운 AI 알고리즘 개발과 교육 등 AI 관련 연구에 적극적인 투자를 추진해온 싱가포르의 AI 시장 현황은 어떻습니까?

싱가포르는 AI 생태계가 훌륭하다. 또한, 2025년 ‘연구혁신과 기업(Research Innovation and Enterprise)’ 계획으로 AI R&D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이러한 투자로 인해 몇 가지 초기 결과를 보고 있습니다. 2019년과 2020년에 AI 연구 간행물의 현장 가중치 인용 영향(Field-Weighted Incitation Impact, FWCI) 부문에서 국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020년 전기전자공학연구원(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IEEE)이 선정한 세계 유망한 AI 연구원 10명 중 2명이 싱가포르에 본거지를 두고 있습니다.

AI 산업활동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에는 많은 기술 기업이 연구개발(R&D)를 설립하고 학계와 협업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지난 집계 기준 15개 이상의 AI 민관 협력 및 공동 연구소가 있으며, 그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AI 업체들은 싱가포르 시장뿐만 아니라 다른 시장도 공략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AI 전략의 일환으로 글로벌 테스트 베딩 허브이자 AI 발사대로 자리매김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Q. 싱가포르 정부는 운송 및 물류, 스마트 시티 및 부동산, 의료, 교육, 안전 및 보안 5가지 분야를 인공지능 중점 도입 분야로 꼽은 2019년 ‘국가 인공지능 전략(National AI Strategy, NAIS)’을 발표했습니다. NAIS의 목표와 전략을 설명해주세요.

국가 AI 전략에 대한 싱가포르의 비전은 2030년까지 시민과 기업에 높은 가치와 관련성을 지닌 핵심 분야에서 확장 가능하고 영향력 있는 AI 솔루션을 개발하고 배치하는 데 있어 글로벌 리더가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략에는 두 가지 광범위한 추진력이 있습니다. 국가 AI 프로젝트와 AI 생태계 활성화 요인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싱가포르의 접근방식은 핵심분야에서의 AI 배치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구축의 난관을 헤쳐나가야만 AI 기술을 실제 응용 분야로 성공적으로 전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중요한 고려사항은 인간 중심성입니다. AI의 보급이 국민에게 이득이 되고, AI 이용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있을 경우 선제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Q. 2030년까지 인공지능의 개발 및 도입을 목표로 한 싱가포르 정부가 인공지능 솔루션의 개발보다 성공적인 도입 시스템을 갖추는 데 더 집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많은 경우, AI 활용의 문제는 기술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기술 배치에 가로막히는 여러 장애물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 수집을 위한 적절한 인프라와 AI 기술 통합을 촉진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재설계해야 합니다. 또한, 이해관계자들은 기술에 대한 신뢰를 갖기 위해 AI 기술의 효과와 유용성에 대해 확신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가 AI 전략에 따라 이러한 과제를 극복하고 체계적인 장애물을 해결하기 위해 이해관계자들과 긴밀히 협력할 것입니다.

우리가 성공적으로 배치한 AI 기술의 한 예는 셀레나+(SELENA+)입니다. 이것은 눈 스캔을 분석하여 당뇨병성 망막증(diabetic retinopathy)을 검출하는 AI 알고리즘입니다. 셀레나+는 90% 이상의 정확도 수준을 가지며 몇 초 내에 스캔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수한 성능에도 셀레나+를 실제 환경에 배치되기까지는 해결해야하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규제 준수에서 기술 인프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배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료 규제 기관, 민간 부문 시스템 통합업체 및 공공 보건 기관과 같은 여러 팀이 함께 모여 협업해야 했습니다.

현재 셀레나+는 이러한 장애물을 극복하고 현재 싱가포르 전역의 폴리클리닉에서 모든 당뇨병 시력 검사(diabetic eye screening, DES)를 하고 있으며 연간 12만 명의 환자를 검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사진=픽사베이

Q. 싱가포르가 출범한 National AI Office(NAIO)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또한, 영향력 있는 AI 솔루션을 개발하고 배치하려면 정부와 공공 및 민간 기관, 기업들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까요?

NAIO는 싱가포르에서 국가 AI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략 실행에 있어 AI 생태계 전반의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에서 AI와 관련된 어떠한 문제라도 저희에게 접근하시면 됩니다.

영향력 있는 AI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배치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연구자, 업계가 긴밀하게 협력해야 합니다. 데이터 사일로(Data Silo, 데이터가 전체적으로 통합되지 않고 개별 부서나 사업 부문별로 활용되는 것)를 해체하고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데이터 공유를 촉진해야 합니다. 또 AI 연구는 사회적, 산업적 요구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며, 사용자의 피드백과 우려를 해결하면서 새로운 AI 솔루션의 반복적인 테스트와 개발을 촉진할 수 있는 긴밀한 협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싱가포르의 국가 AI 전략의 또 다른 핵심은 정부, 연구 및 산업 간의 파트너십인 트리플 헬릭스 파트너십(Triple Helix Partnerships) 강화를 AI 전략의 핵심으로 삼고 있습니다.

Q. Accenture Research는 싱가포르 인공지능(AI)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42.2%로, 2022년에는 9억6000만 싱가포르 달러, 2030년에는 160억 싱가포르 달러 규모로 성장하리라 전망했습니다. 이처럼 높은 성장 전망의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또한, 수석부국장께서는 10년 후의 싱가포르 AI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싱가포르는 AI 시장 성장하는데 많은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강력한 인재 자원이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과 잘 교육된 인구가 있습니다. 연구 커뮤니티에 강하고 젊은 세대들은 AI와 기술 교육에 관심이 높습니다.

또한, 안전하고 쉬운 데이터 액세스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 정책 및 인프라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강점은 데이터셋의 크기가 아니라 고유한 국가 식별자(National Identifiers)를 활용하여 다양한 섹터 간 데이터셋을 큐레이션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광범위한 활용 사례에서 혁신적인 AI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AI 배치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싱가포르 정부는 우리가 새로운 기술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프로세스와 규정을 신속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디지털 기반도 탄탄합니다. 우리 인력은 기술을 이해하고 있으며 기술 변화에 수용적입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종합하면, 싱가포르는 대규모 실제 실험을 할 수 있게 되고, 사람들에게 목적지가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및 지역 허브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글로벌 및 지역 허브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업들은 우리의 연결성과 강력한 AI 생태계를 활용하여 지역과 세계로 수출하기 전에 이곳에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좋은 환경입니다.

10년 후에는 싱가포르의 전 분야에 걸쳐 AI가 널리 보급되기를 바랍니다. 싱가포르의 AI 기술이 우리 사회와 경제를 변화시키고 싱가포르를 뛰어난 도시로 만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한편, 황 주에찌응(Huang Juejing) 수석부국장은 오는 9월 1일과 2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하는 'AWC 2021 in BUSAN' 컨퍼런스에 참석해 싱가포르의 국가 AI 전략에 대해 강연한다.

AWC(AI World Congress)는 국내외 AI 분야 전문가·관계자의 전문 강연과 토론을 통해 4차 산업 기술의 핵심인 AI의 현황과 미래를 살펴보고, 각국의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는 장을 제공하는 국내 대표 글로벌 AI 컨퍼런스로, 올해는 ‘AI for SDGs’와 ‘AI for SmartCity’를 주제로 강연과 토론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THE A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