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2 (목)
실시간
미래혁신기술 10대 기술 꼽아보니… “AI에 답 있다”

미래혁신기술 10대 기술 꼽아보니… “AI에 답 있다”

  • 기자명 박설민 기자
  • 입력 2023.02.02 16: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STI, 딥러닝 모델 기반 10대 미래과학기술 선정

/Gettyimagesbank

많은 사람들이 경제·과학·산업 등 전 분야에 걸쳐 이뤄지는 ‘디지털 대전환’의 중심엔 ‘인공지능(AI)’이 있다고 말한다. 인간을 월등히 뛰어넘는 연산·분석 능력으로 수많은 난제를 해결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미국 AI연구소가 공개한 챗봇 ‘챗GPT’를 보면 이 의견은 당연한 것으로 느껴진다. 흥미로운 것은 AI역시 스스로를 ‘미래 디지털 혁신 기술’의 핵심으로 보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2일 디지털 전환과 혁신 분야 미래기술을 제시한 ‘DATA INSIGHT 제23호’를 발표하고, 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이끄는 미래과학기술 10가지를 제시했다.

KISTI 미래기술분석센터 연구진은 이번 10대 기술 선정을 KISTI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AI로 진행했다. 사용된 AI모델은 ‘빅데이터·딥러닝 기반 과학기술 미래성장 가능성 예측모형’이다. 기존에 통계·네트워크 기반으로 산출된 과학기술 연구영역(클러스터)별 특성지표를 학습했다. 그 다음 딥러닝을 이용해 특정 과학기술의 미래 성장확률을 정량적으로 분석·제시한다. 

2016년부터 KISTI에서 개발을 시작한 이 AI모델은 ‘그래프 합성곱 신경망(GCN)’이 적용됐다. 이는 AI가 학습하는 범위를 ‘그래프 이미지 데이터’까지 확장시킨 것이다. 이렇게 하면 연구 논문에서 글자뿐만 아니라 그래프 데이터도 학습할 수 있어, AI의 학습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KISTI는 이 AI에 2020년대 후반까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미래 고성장 과학기술 후보군 208개를 학습시켰다. 이를 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이끄는 유망기술로 탐색된 32개 세부기술을 재분류한 다음, ‘디지털 전환 기반기술’과 ‘디지털 전환기술의 분야별 적용’으로 구분하도록 했다. 또 최근 15년간 전 세계에서 출판된 과학기술 관련 논문 약 2200만 건을 분석도 진행했다.

그 결과, 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이끄는 10대 미래과학기술로 △AI결합 무선통신(5G/6G) △무인항공기 지원 3D 네트워크 △디지털 트윈 구현위한 물리학·AI의 결합 △적대적 공격 방어용 AI보안기술 △양자 특성 기반 컴퓨팅·네트워킹 기술 △디지털 혁신 기반 헬스케어 패러다임 전환 △AI기반 소재 개발 분야 디지털 혁신 △사용자 맞춤형 자율주행기술 △디지털 트윈 도시 △디지털 혁신기술 기반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 등을 꼽았다. 10대 기술 모두 AI를 기반으로 하거나, AI발전에 필수적인 기술이 꼽힌 것이다.

김소영 미래기술분석센터 팀장은 “KISTI는 미래 고성장 과학기술을 예측하기 위한 AI기반 예측모형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왔다”라며 “이번 연구에서는 보다 진보된 예측방법론을 활용해 사회이슈와 메가트렌드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사회적 맥락을 고려한 예측을 제시하고자 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A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