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up

하이퍼커넥트, AI 챗봇 대화 기술로 EMNLP 논문 선정
  • 김동원 기자
  • 기사입력 2022.11.25 13:38

    자연어처리 분야 최고권위 학회…‘의미 파악 AI 대화 모델’ 발표

    • 하이퍼커넥트가 EMNLP에서 AI 챗봇 관련 논문이 채택됐다고 밝혔다. /하이퍼커넥트
      ▲ 하이퍼커넥트가 EMNLP에서 AI 챗봇 관련 논문이 채택됐다고 밝혔다. /하이퍼커넥트

      국내 영상 기술 기업 ‘하이퍼커넥트’가 오는 12월 7일부터 11일까지 아랍에미리트 아부 다비에서 열리는 ‘EMNLP(자연어처리방법론 학회)’에서 인공지능(AI) 챗봇 관련 논문을 발표한다고 25일 밝혔다.

      EMNLP는 ‘전산언어학 학회(ACL)’, ‘북미전산언어학 학회(NAACL)’와 함께 자연어처리(NLP)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는 학회다. AI 번역과 챗봇, 기계 독해 등 언어 데이터 기반 자연어처리 접근법과 관련된 연구를 다룬다.

      하이퍼커넥트가 이번 학회에서 발표할 논문 주제는 ‘대화 생성모델의 의미론적 다양성 측정 및 개선’이다. AI가 대화를 이해하는 데 있어 답변의 의미론적 다양성을 측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 연구다. 기존에는 AI가 대화 속 어휘만 이해해 답변하는 경우가 많았다.

      논문에서는 학습 데이터셋의 의미론적 분포에 기반해 대화 모델이 의미론적으로 다양한 답변을 생성할 수 있도록 각 학습데이터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새로운 모델 학습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다양한 답변을 효과적으로 생성하는 대화 모델을 간단하게 개발하고 평가할 수 있게 된다.

      하성주 하이퍼커넥트 AI랩 총괄 디렉터는 “AI 챗봇은 많은 분야에서 빠르게 상용화되고 있는 기술”이라며 “다양한 답변 생성을 지원하는 하이퍼커넥트의 AI 챗봇 기술이 폭넓은 분야에서 더 자연스러운 대화를 만들어가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신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