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 Data · Semiconductor

AMD, 알고리듬 변경 가능한 우주 반도체 내년 초 출시
  • 김동원 기자
  • 기사입력 2022.11.16 16:26

    우주 환경에서 재프로그래밍 가능한 SoC, 미 군용 규격 인증

    • AMD가‘우주용 시스템온칩(SoC)’의 미 군용 규격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AMD
      ▲ AMD가‘우주용 시스템온칩(SoC)’의 미 군용 규격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AMD

      신개념 ‘우주용 시스템온칩(SoC)’이 미 군용 규격 인증을 획득했다. 우주용 SoC는 인공위성 등에 탑재되는 반도체를 뜻하는데, 이번에 공개된 신형은 한 번 설계 후 수정 가능한 ‘재프로그래밍’ 기능을 갖췄다. 한 번 발사한 인공위성의 기능을 새롭게 설정하는 것이 가능해진다는 의미다. 위성 발사 후에도 알고리듬을 변경, 위성을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반도체 설계 업체 AMD는 ‘XQR 버설 AI 코어 XQRVC1902’ 디바이스의 미 국방부 ‘클래스B 인증’을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디바이스는 위성과 우주용 기기에 방사선 내성과 인공지능(AI) 추론, 고대역폭 신호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미국 군용 규격 MIL-PRF-38535 클래스 B 인증을 획득한 이 장비는 내년 초 출시될 예정이다.

      지금까지 고도의 인공지능(AI)연산을 필요로 하는 기기는 주문형반도체(ASIC)를 통해 제작됐다. ASIC이 한 번 설계 후 해당 내용을 바꿀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하지만 이 반도체는 맞춤형 설계로 주문 제작해야 해 높은 비용이 드는 단점이 있었다.

      XQR 버설 어댑티브 SoC는 개발 단계부터 배치, 우주 방사선에 노출되는 운항 상태에서도 재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별도로 주문하지 않아도 되는 제품으로 ASIC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해당 기기는 AMD와 평가기관 검증을 통해 저궤도와 지구동기궤도(GEO) 등에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내방사선 능력을 검증 받았다.

      미날 사완트 AMD 항공우주·방위산업 시장 수석 디렉터는 “클래스 B 인증으로 우주 용 기기에 첨단 프로그래머블반도체(FPGA)를 도입할 수 있게 됐다”며 “새로운 기기를 고객에게 공급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최신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