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vernment

과기부, 차세대 AI 핵심 기술 확보 위해 5년간 3,018억 원 투입
  • 장지은 기자
    장지은 기자
  • 기사입력 2021.11.16
    • 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오는 17일 14시 ‘22년도 신규 차세대 인공지능 연구개발 사업인 '사람중심 인공지능 핵심원천기술개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차세대 인공지능 연구개발 사업에 관심이 있는 산·학·연 인공지능 분야 연구·개발자 등을 대상으로 사업의 취지와 주요 과제들을 설명하고, 동 사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접수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전등록을 통해 현장에서 참여하는 70여명 외에도 유튜브, 네이버TV 등을 통해 생중계로 참여할 수 있다.

      본 사업은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 확보를 목적으로 내년부터 5년간 총사업비 3,018억원이 투자되는 차세대 인공지능 핵심원천기술개발 사업이다.

      총 111명의 인공지능 산·학·연 전문가가 기획에 참여하여 올해 4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사업으로 기술·예산·정책 분야 전문가들의 면밀한 검토를 마쳤으며, 딥러닝 기반의 현 인공지능 기술의 학습능력 및 활용상 한계를 극복해 사람 중심 인공지능 구현하기 위한 차세대 인공지능 핵심원천기술 확보를 추진할 예정이다.

      본 사업에서는 '인공지능 학습능력 개선'과 '인공지능 활용성 개선'을 위한 기술개발이 추진된다.

      먼저, 인공지능 학습능력 개선을 위한 기술개발은 ➊효율적으로 학습하고, ➋타 분야 확장이 용이하며, ➌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개발을 목표로 추진되며, ①자기지도학습, ②메타학습, ③강화학습, ④지식기반추론, ⑤상식기반추론, ⑥학습역량 진단 및 개선, ⑦평생학습, ⑧실세계 변화 적응 등 8개 세부 기술에 총 22개 과제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인공지능 학습능력 개선 기술개발은 하나의 목표 달성에도 다양한 방법론이 존재할 수 있고, 범용기술로써 여러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등 인공지능 기술의 특성을 고려하여 동일한 과제를 수행하는 수행기관을 복수(3개 기관)로 선정하는 복수형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인공지능 활용성 개선 기술개발 과제는 세부 기술 내에서 과제 간 연계가 중요한 점을 고려하여 병렬형 과제로 구성되어 추진된다.

      사업설명회에서는 사업 기획을 총괄한 과기정통부(IITP) 이현규 인공지능·데이터 사업관리자(PM)가 과제 내용을 설명할 예정이며, 사업 설명 후 현장 및 온라인 참가자와의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또한, 사업설명회 후에도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누리집을 통해 추가 의견을 접수하여 과제기획위원회 검토를 통해 접수된 의견을 실제 과제 제안서에 반영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설명회에 관심이 있는 인공지능 연구·개발자는 오프라인 사전설명회 외에도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유튜브 채널 '정통방통'과 네이버TV 채널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등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동 사업을 시작으로 우리나라가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을 세계적으로 선도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연구개발을 전략적으로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밝히며, “이번 사업설명회를 통해 다양한 인공지능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최신 뉴스

    더보기